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지

by 세상의 모든 볼거리 2023. 12. 23.
반응형

수지(본명: 배수지, 1994년 10월 10일 ~ )는 대한민국의 배우, 가수이다.
2009년 Mnet 《슈퍼스타K 1》 광주 예선에 참여했다가 JYP 관계자에게 캐스팅되어 JYP 엔터테인먼트의 연습생이 되었다. 이후 1년 동안의 연습생 시절을 거쳐 2010년 당시 4인조 걸 그룹 미쓰에이의 멤버로 데뷔했다. 2011년 드라마 《드림하이》로 연기자로 입문하였고, 이후 주요 출연작으로는 드라마 《빅》(2012), 《함부로 애틋하게》(2016), 《당신이 잠든 사이에》(2017), 영화 《건축학개론》(2012), 《도리화가》(2015), 《백두산》(2019)이 있다.


수지 성장 과정

수지는 1994년 10월 10일 광주직할시(현 광주광역시) 북구에서 1남 2녀 중 둘째(차녀)로 태어났다. 형제로는 두 살 터울의 언니와 남동생 배상문이 있다. 그녀의 어머니 정현숙은 수지가 어린 시절부터 분식집을 운영하였고, 현재는 기존 분식 집을 리모델링 한 카페를 운영 중이다. 아버지 배완영은 국회의원의 경호원도 했을 정도였다. 태권도 관장이었던 수지의 아버지 배완영은 현재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 단장을 역임하고 있다. 아버지에게 체벌을 받기도 했을 정도로 엄하게 자란 수지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태권도를 했고, 태권도 공인 2단이다.수지는 가수 보아의 영향으로 무등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춤과 노래를 좋아하기 시작했고 연예인(가수)을 꿈꾸며 부모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몰래 댄스 학원을 다녔다.

 

문화중학교 재학 시절에는 교내 댄스 동아리 빅 사이즈에 간절히 부탁을 한 끝에 연습 부원으로 들어갔다. 교내 행사 때마다 손수 짠 안무로 연습해 공연을 하면서 밤 11시까지 춤 연습을 하였고 그 노력으로 댄스 경연 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또한 어릴 적부터 눈에 띄는 외모로 인터넷 쇼핑몰 피팅 모델을 하며 직접 용돈을 벌었다고 한다. 이후 2009년 문화중학교 3학년 당시에 참가한 Mnet 슈퍼스타K 1 광주 지역 예선에서 합격한 후 우연히 JYP 관계자에게 캐스팅되어 서울에서 진행된 오디션에 합격하면서 JYP 엔터테인먼트의 연습생이 되었다. 이후 수지는 주말마다 광주와 서울을 왕복 하는 생활을 반복하다 고교 진학을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로 하면서 서울로 완전히 상경했다. 대학교는 연예 활동과 학업을 병행할 수 없다는 본인의 의사로 지원하지 않았다.

수지 학력

무등초등학교 (졸업)
문화중학교 (졸업)
전남여자고등학교 (전학)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 / 졸업)

 

수지 경력

수지는 2010년 3월 페이, 지아와 여성 그룹을 결성하였다. 이들은 중국에서 삼성전자의 광고로 첫 공식 홍보 활동을 시작했다. 이 그룹은 삼성 비트 페스티벌에서 "Love Again"이라는 광고에 사용된 노래를 발표했다. 이 곡은 슈퍼창따이가 작사・작곡하고 홍원기가 뮤직비디오 감독을 맡았다. 이후 이 그룹의 네 번째 멤버로 민이 합류하였다. JYP 엔터테인먼트는 4인조 걸 그룹으로 데뷔를 확정하고 수지는 1년 정도 연습생 기간을 거쳐, 2010년 7월 4인조 여성 그룹 미쓰에이의 멤버로 데뷔했다. 수지를 비롯한 미쓰에이 멤버들은 데뷔 당시 JYP의 서브 레이블인 AQ 엔터테인먼트 소속이었다. 만료된 후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수지의 솔로 활동

2010년 10월, 수지는 샤이니의 온유, 민호, 티아라의 지연과 함께 MBC 음악 프로그램 《쇼! 음악 중심》의 진행을 맡으며 개별 활동을 시작했다. 수지는 이후 《인기가요》, 《엠카운트다운》, 《엠타운트다운 하로 재팬》과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골든디스크》, 《Mnet 20's Choice》의 진행을 맡았다. 그 이후로도 수지는 음악 프로그램에서부터 주요 시상식에 이르기까지 많은 행사에서 진행자로 활약하였다.수지는 그룹 활동 외에도 연기로 활동 영역을 넓혔다. 2011년 1월부터 2월까지 방영된 KBS 하이틴 드라마 《드림하이》의 여주인공 고혜미 역에 캐스팅되며 배우로서 데뷔하였다. 본래 수지는 배우가 되기 싫어했지만 소속사의 강한 의지 때문에 시작하게 되었다.

 

 

대세 스타 수지

수지는 화장품, 의류, 아웃도어, 전자제품부터 교복, 커피, 주얼리, 건강음료, 주류 등 수많은 광고 모델로 활약하며 "광고 퀸"으로 등극했다.2014년 2월 13일에는 SBS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17회에 《드림하이》에서 연기한 김수현과의 인연으로 대학생 고혜미 역으로 특별출연하기도 했다. 2014년 5월, 수지는 사극 영화 《도리화가》에서 조선 최초의 여성 명창 진채선 역으로 캐스팅되었다. 조선 고종 시대, 실존 인물이었던 판소리의 대가 신재효(류승룡 분)와 그가 키워낸 조선 최초의 여성 명창 진채선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수지는 역할을 준비하기 위해 1년 동안 판소리 훈련을 받았다. 이 영화는 2015년 11월 25일에 개봉되었고, 수지는 경험의 부족을 여실히 느끼면서 연기력과 작품 완성도 면에서 혹평을 받으며, 전국 약 31만 명의 관객 수를 동원하며 흥행 참패하였다.  

반응형